본문 바로가기

플러스주택

황토에서 라돈이 검출? 플러스 황토블록은 안심!

라돈은 무엇이며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일본 대지진 이후 가장 이슈가 된 사건은 바로 원자력 발전소의 붕괴로 인한 방사능 유출입니다. 라돈 역시 이러한 방사성 물질 중 하나이며, 방사성 물질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은 바로 세포 변형 및 파괴입니다. 암 발병은 물론이며 세포의 파괴로 인한 장기 손상, 더 나아가 기형아 출산 비율이 높고 세대가 이어지더라도 그 영향이 미치게 됩니다. 그만큼 방사성 물질은 우리에게 미치는 악영향이 매우 크며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평소에도 늘 대처​해야 하겠습니다. 




라돈의 국내 검출 및 유출 경로



라돈이 사회적 이슈가 된 계기는 바로 매트리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국내 한 침구업체에서 생산되는 매트리스를 시작으로 여성 생리용품, 집안의 대리석 자재 등 우리 생활 곳곳에서 검출이 되었고 그 심각성이 점차 부각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가 최근 이슈가 된 점을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암 발병률이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였지 않을까 필자는 생각해 봅니다. 


라돈은 토양 속에 빠짐없이 포함되고 있는 우라늄에서 라돈 가스 상태로 생겨나 지층의 틈을 통해서 지표로 나온다고 합니다. 가스 상태의 라돈은 지표로 올라오면 공기 중으로 흩어져 그 농도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적어 큰 지장은 없습니다. 다만 그 라돈 가스가 정체되거나 환기가 안되는 곳에서 누적이 진행​되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보통 아파트나 빌라와 같은 공동주택에서는 지하층이 대부분 지하주차장 또는 두터운 기초 마감으로 이루어져 있어 라돈의 영향이 적은 편이지만 전원주택의 경우 지표면과 맞닿아 지어지므로 라돈 노출에 취약한 편입니다.




전원주택, 라돈에서 벗어나는 방법



지표면과 맞닿아 지어지게 되는 전원주택은 라돈 노출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라돈의 특성상 환기만 자주 시켜줘도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날씨에 따라 환기의 여건이 안 될 때가 많습니다. 아주 더운 여름철이나 추운 겨울철의 경우 집안의 냉난방 상황에 환기가 쉽지 않을 때가 많고 또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더욱더 환기에 대한 여건이 녹록치 않은 실정입니다. 


그럼 처음부터 바닥에서 올라오는 라돈을 차단해 주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게 되었고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라돈 차단 기초공법"입니다. 전원주택을 시공 시 기초 부분에 애초부터 라돈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공하게 된다면 전원주택에 살면서 라돈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입니다. 기초공사를 진행시 버림 콘크리트 위에 라돈 차단 큐브를 설치하고 다시 그 위에 기초 콘크리트를 타설 하는 방식으로 오히려 콘크리트 타설에 들어가게 되는 콘크리트 양을 줄이게 되어 비용 증가 부분을 상쇄시켜 큰 부담 없이 시공하실 수 있습니다. 




황토에서도 라돈이 검출되어 황토집도 믿을 수 없다?


최근 황토벽돌 이나 황토로 지은 집에서도 라돈이 검출된다는 뉴스보도가 많이 있어 소비자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토양은 전세적으로으로 비교해 봤을때 토질에 라돈 함유량이 타 나라에 비해 높은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그 지역에서 채취되는 황토의 라돈 함유량도 제각각이라 라돈 함유량이 많은 토질로 집을 지을 경우 라돈검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희 플러스 주택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유럽 KEBE사에서 수입하는 황토지겔블록에 대해 라돈측정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기준허용치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기록하게 되었고 라돈으로 부터 안심하고 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러스 주택, 라돈 차단 시스템 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