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러스주택

황토 벽돌에 대한 라돈 우려를 잠식시킨 황토블록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라돈 검출이 황토 벽돌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국내 유명 브랜드의 매트리스로 시작하여 인테리어 내장재인 대리석, 여성 생리용품과 겨울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온수 매트까지 집안 곳곳에 라돈이 검출되지 않는 제품이 없을 정도로 그 심각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라돈은 지하층에서 발생하여 지표면으로 기체 형태를 띠며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라돈의 특성상 지하층에서 머물며 농축되어 있기에 우리 생활에 사용되는 제품의 주원료가 지하층에서 채취한 자원이라면 라돈이 검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라돈은 지역마다 수치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라돈 수치는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유독 우리나라에서 채취한 자원으로 제품을 만들 경우 그 라돈의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게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플러스 주택에서 수입해 오는 황토지겔 블록은 블록에 사용되는 원자재 즉 황토가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 채취한 자원을 사용하므로 1차적으로 라돈의 위협에서 벗어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확실하게 라돈 검출 유무를 파악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보고 저희는 라돈 측정기를 구입하여 수입해 오는 황토지겔블록에 대한 라돈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먼저 라돈 검출을 측정하게 될 기기는 요즘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는 "라돈 아이"라는 제품이며, 이 제품은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실시간으로 그 수치와 그래프를 보기 쉽게 그래프로 나타내 줍니다. 우리나라 라돈 허용 기준치는 4 pCi/l 이며 이 수치보다 높게 나올 경우 기계에서는 알람이 울리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기 중에 켜놓았을 때 수치는 평균 1 pCi/l 수준임을 말씀드리며 지금부터 측정하는 과정과 수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라돈 아이를 측정할 곳에 두고 전원 잭을 연결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측정할 위치를 1시간 간격으로 블록 주변으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라돈 아이와 스마트폰의 연결

라돈 아이 본체 LCD 창을 통해 수치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에 라돈 아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줍니다.

2. 라돈 아이의 전원이 켜져 있다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첫 번째 화면처럼 연결 화면이 뜨게 됩니다. 이때 블루투스 설정을 켜두셔야 합니다.

3. 라돈 아이의 라돈 수치는 10분 간격으로 측정이 되며 10분이 흐르면 세 번째 화면처럼 라돈의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황토블록, 라돈 아이 라돈 수치 측정 그래프



1. 라돈 아이의 라돈 수치 그래프는 1시간 간격으로 수치가 표시되기에 반나절 가까이 측정 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화면에 "DATA LOAD"를 클릭하면 수치를 불러오는 화면이 나옵니다.

3. 두 번째 화면과 같이 그래프가 1시간 간격으로 수치를 표시해 줍니다.


유럽산 황토블록의 라돈 수치는 평균 1.01 pCi/l


저희 플러스 주택에서 수입하여 납품 및 전원주택을 시공하는 유럽산 황토 지겔블록의 라돈 수치는 1.01 pCi/l 이며 이 수치는 일반적인 대기 중 라돈 수치와 같은 수치입니다. 결론적으로 황토 지겔블록은 라돈이 검출되지 않는 안전한 자재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