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장재 이야기

전원주택, 실내 인테리어 "벽지" 이야기

실내 인테리어의 핵심! 벽지의 종류



실내 인테리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벽지와 장판은 오래된 집을 이사할 때도 이 부분만큼은 꼭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벽지는 집의 벽면을 보호해 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외풍을 막아 실내의 보온효과도 높여줍니다. 그보다 더 큰 기능으로는 바로 미적 효과입니다. 거실을 비롯한 방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는 벽지는 색상과 질감 그리고 무늬에 따라 집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벽지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합지벽지


종이 두 장을 겹쳐 엠보싱과 프린트 공정을 거친 벽지를 "합지벽지"라고 합니다. 디자인과 컬러가 다양한 반면 실크벽지보다는 질감과 색감이 다소 떨어지지만 천연 종이를 사용하고 PVC 코팅을 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소재입니다. 통풍성이 좋아 민감한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최근에는 기술이 좋아져 실크벽지 수준의 색감과 질감을 표현하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나 소재 특성상 습기에 약하고 변색이 잘 되며 오염물질로 더럽혀졌을 때 제거 또는 닦아내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실크벽지


실크벽지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며, PVC 벽지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사용 시 벽지에 흠집이 가더라도 PVC와 종이가 분리가 되어 재시공이 용이하고 오염물질이 묻었을 때 물걸레로 쉽게 제거가 가능한 내구성이 강한 벽지입니다. 일반 합지벽지보다는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관리의 용이함과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으로 그 단점이 보완됩니다. 





■ 천연벽지


천연벽지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옥수수 또는 황토, 약재성 나무껍질 등의 원료를 천연 종이와 결합하여 만든 친환경 벽지입니다. 실크벽지와 달리 가소제를 첨가하지 않고 화학공정이 필요치 않아 인체에 유해한 환경호르몬이나 유해 성분 등의 배출이 없어 피부가 민감하거나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적합한 벽지입니다. 다만 일반 벽지에 비해 최고 10배까지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뮤럴벽지


뮤럴벽지는 이름에서 약간 생소하게 여기는 분들도 계실 텐데, 한 장의 커다란 그림이 마치 프린트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벽지입니다. 젊은 층에게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며 개성 있는 인테리어가 가능합니다. 유명한 화가의 작품 또는 풍경 사진 등 다양한 작품들을 선택할 수 있으며 요즘은 입체적인 효과를 주는 작품으로 공간을 좀 더 넓어 보이게 하는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